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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을 (inspire) 주고픈 개발 블로그
[입문자] 강좌 시작 본문
이 글은 컴퓨터 공학과를 막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쓸 예정이다.
프로그래머로서 알아두어야 할 기반 지식을 이야기 할 예정이다.
이 글을 보고 컴공에 대해 재미를 느꼈으면 성공이다.
첫 강의다 보니 글이 깔끔하지 않고 내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드 있을 수 있다. 많은 수정이 있을 것이다.
다음은 이 강의의 목차이다.
1. 모니터 이면의 세계 컴퓨터의 이해
- 컴퓨터 vs 기계
- 컴퓨터를 실행하면 어떻게 될까?
하드웨어 (메모리, CPU, 하드디스크)
- 메모리의 구조, 자원의 공유(네트워크 이야기)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커널(운영체제, 시스템)
- 경로 (환경 만들기/ 설치가 필요한 프로그램, 필요없는 프로그램) 정확히 명시해 주어야한다. (환경변수) / GUI 환경보다 CUI에 익숙해질거야.
2. 코드 만들어 보기
- (복습)
- 프로그래밍의 필요성
- 자동화 할 수 있는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vs 딥러닝)
- 코드를 컴퓨터가 어떻게 이해할까? (어셈블리어, 컴파일러 세계)
- 따라치고 생각해보기
- 프로그래밍 언어 개요
-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필요성
3. 프로그래머로서의 즐거움
- (복습)
- 수수께끼 풀어보기 (문제 선별중)
- 창조 (최연소 구글 프로그래머)
- 최적을 생각해보기
컴퓨터 공학은 크게 3가지(CE, CS, CT)로 분류된다.
CE는 Computer Engineering으로 하드웨어 관련된 지식을 다룬다.
CT는 Computer Technology로 프로그램 구현과 관련된 기술(프로그래밍 언어, 웹, 앱) 부분을 다룬다.
CS는 Computer Science로 컴퓨터 과학을 이끄는 기반 지식을 다룬다. 알고리즘과 수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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